HOME > 사회 >
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
아산 2개 장기요양기관 최우수등급 현판 수여
국민건강보험아산지사, 평가결과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 공개 가산금 지급
 
온주신문
▲     © 온주신문

 

국민건강보험 아산지사(지사장 오두용)2018년도 시설급여 장기요양기관 정기평가* 결과, 최우수등급(A등급)을 받은 아산관내 2** 장기요양기관에 대해 지난 515일 최우수기관 현판 수여식 및 간담회를 실시하였다.(관련 사진)

 

* 장기요양기관 정기 평가는 ‘09년부터 3년 주기로 실시. ‘18년 시설급여, ’19~‘20년 재가급여 기관 평가 실시

  ** 최우수기관 : 온양정애요양원(30인 이상), 하얀민들레(30인 미만)

 2018년도 시설급여 평가 결과 평균점수는 74.9점으로 직전 평가(2015)대비 1.1점 올라 장기요양기관의 서비스 질이 향상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.

 

정기평가 실시기관 4,287개소 중 최우수(A등급) 기관은 577개소(13.5%), 우수(B등급) 기관은 930개소(21.7%)로 전체기관의 35.2%가 우수등급 이상으로 평가되었다.

 

평가점수 상위 20% 범위에 속하는 최우수기관 455개소에 대해서는 총 76.4억원의 평가 우수기관 가산금을 지급한다.

 

    이번 정기평가는 서비스 질 중심으로 평가체계를 개편*하고 국민들이 직접 평가**에 참여하도록 하는 등 평가지표를 강화하였음에도 평균점수가 향상되어 장기요양기관 서비스 질의 전반적 향상을 확인하게 해주었다.

* 서류 확인을 줄이는 대신 관찰면담 평가방식을 확대하여 서비스 질 평가를 강화

** 평가의 객관성과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학계전문가, 사회 서비스 현장경험자 등 국민(외부평가자)들이 직접 평가에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평가를 최초로 도입

 

 평가영역은 5개로 구성되어 있으며, ‘기관운영’, ‘환경 및 안전’, ‘급여제공결과영역은 직전평가 대비 점수가 상승한 반면, ‘수급자 권리보장’, ‘급여제공과정영역은 하락하였다.

 

2018년 장기요양기관 정기 및 수시평가 결과는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(http://www.longtermcare.or.kr)에 공개된다.

 

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/알림자료실/알림방/공지사항

 

 특히 올해부터는평가결과를 비교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수급자 가족이 우수한 장기요양기관을 선택하는데 도움이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.

 

건보공단 관계자는 평가가 거듭될수록 기관 간 서비스격차가 점차 줄어드는 등 장기요양기관의 수준이 상향평준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, 향후에도 장기요양기관들의 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.”고 밝혔다.


기사입력: 2019/05/21 [09:16]  최종편집: ⓒ 온주신문
 
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
내용
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,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